1. 현대 과학교육의 목적
(1) 현대 사회는 과학 및 기술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또한 과학, 기술로부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현대 과학교육은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학생들에게 교육 및 능력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2) 현대인은 과학의 기본적인 내용과 본성을 이해하고 과학과 관련된 사회문제에 대해 이해하고 의사결정 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모든 사람들이 현대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과학적 지식과 이해를 함양함을 목적으로 해야 합니다.
(4) 뿐만 아니라, 우수한 과학기술 전문인력을 양성해야 합니다. 급격하게 발전하는 과학기술 사회에 대처하고 국가 경쟁력을 드높이는데 기여할 과학자 양성에 기여해야 합니다.
2. 현대 과학교육의 철학적 배경
(1) 전통적 인식론
- 과학지식은 신념, 진리, 증거로 구성된다는 주장
과학지식은 그것을 나타내는 명제가 반드시 진리이며, 과학자가 참이라고 믿는 것이고 또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정당화 된 것입니다. 전통적 과학 철학으로 보면 과학은 합리적인 학문입니다. 전통적 과학 철학은 절대론과 실재론에 이론적 배경을 두고 있습니다.
과학적 방법으로는 귀납법, 연역법, 가설 연역법 등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러한 과학적 방법은 모두 객관적인 자료나 절대적 근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논리적 추리입니다. 한편 논리적 추리가 그 골격이 되는 과학적 방법은 과학을 합리적 학문으로 생각할 수 있는 근거가 됩니다.
(2) 현대 인식론
- 과학지식은 자연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사회적 합의를 통해 구성한 설명체계
과학지식은 감각적 지각이나 의사소통을 통해 수용된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구성된 것입니다. 과학지식은 절대불변의 진리가 아니라 새로운 증거에 의하여 언제라도 바뀔 수 있는 임시적인 개념체계입니다.
현대의 과학 철학에 따르면, 과학은 주관적이고 이념적인 학문입니다. 과학 이론은 당시의 사회적 환경이나 가치관에 가장 잘 어울리는 것만이 생존하고 과학은 그런 진화과정을 통해서 발전합니다. 또한 과학은 당시에 제기된 문제를 가장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법칙과 이론 등이 계속 제기됨으로써 발달합니다.
따라서 과학은 사회적 변화와 학문적 발달에 따라 함께 발달하는 비합리적 학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과학교육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학교육 일반 목표의 영역 및 범주 (0) | 2023.08.30 |
---|---|
제롬 브루너의 수업이론이란? 발견학습, 나선형 교육과정, 문제점 (0) | 2023.08.27 |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이란? 연구방법, 인지 발달 단계 (1) | 2023.08.27 |